천 원으로 만드는 모두의 행복, 2014 협동복지사업 보고회

지난 7월 2일(수) 오전 10시 30분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2014 협동복지사업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그동안 협동복지기금 조성에 참여해 온 조합원을 모시고 협동복지사업의 경과와 2014년 지원사업의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공유하였습니다. 내가 낸 협동복지기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조합원과 나누는 첫 자리였습니다.

축사에서 하승우 협동복지기금 배분위원장(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연구위원)은 “요즘 같은 시대에 협동복지사업이 더 필요한 게 아닌가 한다”며 “지역에서 상호호혜의 복지를 추구하는 협동복지사업처럼 서로가 힘이 되고 의지가 되는 관계가 그물망처럼 얽혀 있다면 세월호 사건과 같은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안인숙 행복중심생협연합회 회장 또한 인사말에서 “협동복지기금 ‘지원’ 사업이라고 편의상 말은 하지만 기금을 주는 조합원과 사업을 집행하는 단체가 구분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그것은 우리가 사업의 대상인 동시에 주체인, 우리를 위한 사업이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협동복지사업은 2010년 9월 기금 모금을 시작해 2012년과 2013년, 그리고 2014년에 걸쳐 총 17개의 사업에 2,995만원을 지원했습니다. 2013년 12월까지 전체 기금 참여자는 670명, 모금액은 총 5,165만원입니다.

2014년에는 다문화가정 어린이의 건강 먹거리 지원, 마을공동부엌 조성을 통한 1인 가구의 반찬 나눔, 소외계층의 건강 강좌와 검진을 지원하는 의료복지협동조합, 노년세대의 삶을 기록하고 자녀세대와 함께 소통하는 시니어사업, 토종종자 채종포 일손돕기 등 중․고등학교 청소년 봉사활동 등 5개 사업에 지원하였습니다.

삶의 어려움을 협동의 힘으로 스스로 해결함으로써 좀 더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고 있는 5개 사업의 보고내용을 짧게 정리하여 덧붙입니다.

봉일천 다문화 공부방의 ‘토요점심공동체’
매주 토요일에 공부방에 모여 점심을 만들어 먹습니다. 인스턴트 음식 대신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을 배웁니다. 그리고 편식 않기, 음식 남기지 않기, 식사 후 양치질 하기 등 올바른 식습관과 자립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관악구 마을공동부엌
지난 6월 행복중심 낙성대 매장 옆에 마을공동부엌이 드디어 문을 열었습니다. 혼자 하기 어려운 반찬을 여러 사람 힘으로 공동으로 해결해 1인 가구 등의 식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건강 충전 프로젝트’
구리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손잡고 발달장애 어린이를 자녀로 둔 학부모의 스트레스 관리 강좌와 건강 검진 지원 및 1 대 1 맞춤형 건강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소 건강 문제에 소홀했던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삶을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산여성회 ‘오래된 미래, 세대공감 여행 1+2+3’
노년세대의 지나온 삶을 공유하면서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자녀에게 전해주고자 합니다. 자녀세대는 그 삶의 과정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통해 부모의 삶에 대해 알게 되고 세대 간에 공감과 소통을 이룹니다.

청소년 자원봉사단 ‘그린위더스’
청소년 인권 강좌 및 토론, 토종씨앗 채종포 일손돕기 등 청소년들의 당면 문제에 대한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해 주체적인 사고로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