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겨운 봄나들이, 냠냠 건강도시락


볕이 제법 따뜻해진 요즘, 아이와 함께 나들이 가기에 좋은 때입니다. 나들이가 설레는 이유는 뭐라 해도 맛있는 도시락이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나들이 도시락은 직접 정성껏 싼 도시락이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도시락을 쌀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번거롭다고 안 싸가자니 밖에서 사 먹는 첨가물 범벅인 외식 메뉴가 마음에 걸립니다. 껑충 뛴 물가에 외식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쉽고 건강한 도시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여성민우회생협 생활재를 다양하게 준비했습니다. 엄마표 도시락으로 아이와 멋진 나들이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재료 흰쌀밥 5공기, 소금 3작은 술, 참기름 3큰 술, 
 
소고기고추장 재료 다진 소고기 100g, 고추장 3큰 술, 
다진 마늘 1/2큰 술, 쌀조청 2큰 술, 참기름 1큰 술, 깨 1큰 술
 
만드는 법
① 뜨거운 밥에 소금, 참기름을 넣고 고루 섞습니다.
② 소고기고추장 재료를 팬에 넣고 볶습니다.
③ 밥을 한 번 뭉치고 가운데 속을 넣고 오므립니다.
④ 원하는 캐릭터 모양이 나오도록 꾸밉니다.
⑤ 유부초밥과 과일, 반찬을 함께 용기에 담습니다.
 






재료 밥 2공기, 무말랭이 100g, 김 2장
 
무말랭이 양념 고춧가루 1컵, 찹쌀가루 3큰 술, 어간장 3큰 술, 쌀조청 2큰 술, 마스코바도설탕 1작은 술, 다진마늘, 통깨, 참기름, 소금 약간씩 
 
만든는 법
① 말린 무말랭이를 찬물에 30분쯤 담가 부드럽게 불린 뒤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② 찹쌀가루에 물을 넣고 덩어리지지 않게 저으면서 살짝 끓인 후 식힙니다. 식은 찹쌀풀에 고춧가루, 어간장을 넣고 잘 섞습니다.
③ 무말랭이와 2번 양념을 넣고 버무리다 나머지 양념을 넣고 버무립니다.








재료
식빵 3장, 게맛살 1개, 오이피클 1개, 상추 3장, 머스터드소스 1큰 술, 씨알윈너소시지 3개

만드는 법
① 식빵은 밀대로 밀어 두께를 얇게 만듭니다.
② 게맛살은 잘게 찢어 마요네즈와 후추로 양념합니다.
③ 식빵 위에 머스터드소스를 고루 바르고 상추, 소시지, 피클, 게맛살을 올리고 돌돌 맙니다. 
④ 마른 면행주나 종이호일에 말아 10분 정도 그대로 두면 쉽게 풀리지 않아 먹기 편합니다.
 







재료
밥 1공기, 달걀 2개, 당근 50g, 양파 1/4개, 햄 50g, 토마토케첩 2큰 술, 현미유, 소금, 후추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달걀에 소금, 후추를 넣고 섞습니다. (체에 한 번 내리면 더욱 좋습니다.) 
② 현미유 두른 팬에 달걀물을 부어 얇게 익힌 후 원하는 모양의 그릇에 펼쳐둡니다.
③ 브로콜리, 당근,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다져 현미유 두른 팬에 넣고 볶다가 밥, 토마토케첩을 넣고 소금, 후추가루로 간합니다. 
④ 달걀 위에 볶음밥을 얹고 달걀을 접어 오므라이스 모양을 만들어 도시락 용기에 담고 모양을 냅니다.




★여성민우회생협 홈페이지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