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성분도 꼼꼼하게 따져 보세요”

"화장품 성분도 꼼꼼하게 따져 보세요"


3 26() 오전 10 30, 경기도 고양시 장항동에 있는 행복중심 고양파주생협 사무실에서 생활재포럼이 열렸습니다. 이번 생활재포럼은 친환경 화장품 생산지인 스킨큐어의 정양숙 생산자가 스킨큐어 화장품의 특징과 시중 화장품의 유해 성분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우리 피부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의 수분과 피지가 적절히 섞여 피지막을 자연적으로 생성합니다. 화장품도 기본적으로 이런 물과 피지를 보충해 주기 위해 물과 오일로 만듭니다. 하지만 물과 오일이 섞이지 않기 때문에 유화제(계면활성제) 넣어 화장품을 만듭니다. 그리고 청량한 사용감과 좋은 향을 내기 위해 각종 화학적 성분을 첨가하는 것이지요. 



행복중심 고양파주생협 박정아 이사장이 스킨큐어 생산자를 소개합니다




인공방부제, 인공향, 인공색소, 인공계면활성제의 위험

화장품을 오랫동안 유통시키기 위해 넣는 인공방부제는 대표적으로 파라옥시안식향산에스텔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류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성분이 유방암 태아의 신경계 발달 장애 유발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화장품 제조업체에서 점점 빼고 있는 추세지만, 자리를 다른 화학 성분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천연 화장품이라고 광고하면서 눈길을 사로잡는 예쁜 색을 지닌 화장품. 천연 물질로는 그렇게 예쁜 색이 나올 없다고 합니다. 또한 인공향(합성착향료)  95% 석유계합성물질로 대부분 유독하거나 자극적인 물질로 , 기형, 신경장애, 알러지 등을 유발한다고 밝혀졌습니다. 방송사에서 향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취재하며, 대표적인 15 회사에 성분을 공개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고 합니다. 


사실 가장 문제는 바로 인공계면활성제입니다. 화장품 전성분 함량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인공계면활성제를 피부에 바르면 피부가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피지막을 과도하게 없앱니다. 거기에 피부가 익숙해지면 피부가 피지막을 스스로 만들지 않게 되지요. 겨울철 보습제에 들어 있는 인공계면활성제는 99.9% 밀폐력이 있습니다. 발랐을 끈적임도 없고, 부드럽게 발리지요. 하지만 오히려 피부는 자연적인 보습 능력을 상실해 점점 건조해지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스킨큐어 소개 자료를 보는 조합원



천연 성분과 천연 유래 성분으로 만드는 스킨큐어 화장품

스킨큐어 화장품은 인공방부제 대신 자연에서 얻는 천연 방부제를 사용합니다. 자몽추출물, 모란추출물 향균력을 가진 천연 추출물을 배합해 최적의 천연 방부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색소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인공향 대신 천연 에센셜 오일을 사용합니다. 인공계면활성제 대신 천연 유래 세정 성분인 레시틴과 사포닌 등으로 만든 천연계면활성제를 넣었습니다. 천연계면활성제는 합성계면활성제보다 단가가 10 정도 비싼 대신 생분해성으로 자극이 적습니다. 또한 보습력이 강하고, 피부 침투력이 좋아 자극이 없이 피부에 수분과 유분을 공급합니다. 



스킨큐어 정양숙 생산자



스킨큐어 정양숙 생산자와 시중 유명 화장품에 들어 있는 성분을 하나하나 살펴봤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효능이 좋기로 소문난 유명 브랜드 화장품이지만 거의 대부분 제품에 화학 성분이 들어 있고, 흔히 '천연 화장품'이라고 알고 있는 제품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인공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인공향이나 인공색소를 사용하고 있었고, 보습력이 좋기로 유명한 크림 역시 합성계면활성제 같은 다양한 화학첨가물이 들어 있었습니다. 세정력이 좋다고 소문난 클렌징 오일에도 미네랄오일(석유계합성오일) 전성분의 80% 차지하고 있었지요. 



정양숙 생산자의 설명을 듣는 조합원들



이번 스킨큐어 생활재포럼은 평소에 화장품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생산자에게 직접 듣고 물을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스킨큐어 화장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4월에 열리는 생활재포럼에서 직접 물어보세요. 피부 관리법부터 스킨큐어 화장품에 대한 이야기까지 생산자가 생활재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들려 드립니다. 




<4월 스킨큐어 생활재 포럼 일정>

4 17() 오전 10 30 행사매장: 창동매장, 장소: 행복한 이야기(창동 마을북카페)

4 21() 오전 10 30 행사매장: 신정매장, 장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정7 324-10번지 동문굿모닝 130

4 29() 오전 10 30 행사매장: 효창물꼬매장, 장소: 서울 용산구 효창동 5-495 효창맨션 1층도서관 고래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