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신 요리 전문가와 함께하는 제철 재료로 만드는 제철 밥상

윤혜신 요리 전문가와 함께하는 제철 재료로 만드는 제철 밥상

푸른 6월, 윤혜신 요리전문가와 함께 만드는 제철 밥상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우엉현미밥


재료: 불린 현미쌀 2컵, 불린 현미찹쌀 2컵, 다시마국물 4컵, 우엉 150g

만드는 방법

①현미쌀은 전날 씻어 충분히 불립니다. 현미쌀은 불려서 밥을 해야 식감도 좋고 맛도 좋습니다.

②우엉은 껍질을 벗기지 말고 깨끗이 씻어 돌려깍기를 해 간장과 술에 살짝 조립니다.

*우엉은 향이 껍질에 담겨 있습니다. 모든 채소의 껍질은 되도록 다 먹는 게 좋습니다. 모든 영양분이 껍질에 모이기 때문입니다. 

③불린 쌀에 우엉을 넣고, 다시마국물로 물을 맞춰 밥을 짓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연근, 감자, 고구마, 무, 단호박, 은행, 밤 등으로 밥을 지어도 좋습니다.

*각종 생나물로 밥을 지을 때는 뜸 들을 때 데쳐서 넣습니다.


<다시마국물>

물 1.2리터에 다시마 1조각(10*20)을 넣고 양파, 당근, 파뿌리, 우엉, 표고버섯, 무 등 집에 남는 채소를 200g 넣고 끓입니다.




△들깨버섯탕


재료: 버섯 200g, 다시마육수 1리터, 볶은 들깨가루 1컵, 국간장 1큰 술, 소금 약간, 대파 약간

①다시마국물을 준비합니다.

②버섯은 젖은 면보로 닦아 굵게 채를 썹니다. 대파도 어슷하게 썰어 놓습니다.

③다시마국물이 끓으면 볶은 들깨가루와 버섯을 넣고 한소끔 끓이고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파를 넣습니다.






△당근샐러드


재료: 당근 1개(250g), 청양고추 2개

양념장: 현미유1큰 술, 현미식초 1큰 술, 소금 1/4작은 술, 다진마늘 1작은 술

만드는 방법

①당근은 깨끗이 씻어 채썰고, 청양고추는 송송 썹니다.

②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무칩니다.





△마늘종잡채


재료: 마늘종300g, 돼지안심살 200g, 

고기 양념장: 간장 1큰 술, 설탕 1/2큰 술, 매실청 1작은 술, 참기름 1작은 술, 후추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①안심은 살짝 얼었을 때 안심은 살짝 얼었을 때 결대로 6센티미터 길이로 썰어 양념장에 재워둡니다.

②마늘종은 씻어 길이로 사등분한 후, 5~6센티로 자릅니다.

③달군 팬에 고기부터 볶다가 마늘종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에 볶습니다. 마지막에 참기름과 통깨 약간을 뿌립니다.





△나물전


재료: 취나물 200g

밀가루집: 우리밀밀가루 2컵, 물3컵, 국간장 2큰 술, 참기름 2큰 술

만드는 방법

①나물은 씻어 잘게 자릅니다.

②밀가루와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들고, 국간장과 참기름으로 간을 맞춥니다.

③반죽에 잘게 자른 나물을 넣고, 고루 섞은 후에 달군 팬에 노릇하게 부칩니다.

*부추, 깻잎, 애호박, 쪽파, 배추, 무 등 각종 채소로도 전을 부치면 맛있습니다.



★윤혜신 요리전문가에게 배우는 제철 밥상

★여성민우회생협으로 장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