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생와사비를 소개합니다

회를 먹을 때, 튀김을 먹을 때, 간장 소스에 넣어 먹는 와사비. 자주 먹진 않지만 꼭 와사비와 함께 먹어야 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횟집에 가면 접시 구석에 따라오는 와사비,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이 와사비에 정작 원재료인 고추냉이(와사비)의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보셨나요? 

국내 청정지역에서 자라는 고추냉이가 원재료

여성민우회생협 조합원들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동북여성민우회생협 생활재위원들이 직접 발로 뛰어 생와사비 산지를 찾아냈습니다. 

와사비 농장


와사비는 뿌리, 줄기, 잎으로 나눕니다. 뿌리와 줄기는 가공용으로 사용하고, 잎은 쌈으로 먹거나 장아찌를 담가먹기도 합니다. 재배 방식으로는 밭 재배와 수경 재배 방식이 있습니다. 보통 뿌리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수경 재배 방식으로 키우는데, 고추냉이는 1급 청정지역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생산지가 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조건에서 자라는 고추냉이, 우리 땅에서 자란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시중 제품과 뭐가 다른가요?

참생와사비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는 와사비에 원재료인 고추냉이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직접 비교해 보았습니다. 중국산, 일본산 와사비가 많아야 43.7%가 들어가고 서양 와사비, 와사비분을 넣는 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녹미원에서 공급하는 참생와사비는 국내산 고추냉이 82%로 첨가물도 최소한으로 넣어 만든 와사비입니다. 와사비 고유의 톡 쏘는 향을 그대로 담아 만들었습니다. 생와사비를 가공할 때 점성이나 와사비 향을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첨가물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와사비 중에서 첨가물이 가장 적게 들어간 제품입니다.
 


 
 제품명 B 참생와사비 
 고추냉이(와사비)  20%(와사비100%:중국산) 생와사비 21.5%(일본산) 와사비 43.7% 와사비분 20%(중국산)
 82%(국내산)
 서양고추냉이    서양와사비 13.5%(중국산)      서양고추냉이 40%  
 그외 첨가물  D-소르비톨액, 정제수, 옥수수유(옥수수기름100%:수입산), 정제염, 쌀가루(쌀:국산), 화이바솔-2, 겨자분2%, 구연산, 비타민C, 치자청색소, 홍화황색소, 겨자정유, 올레오레진캪시컴  포도당, 카놀라유(카놀라:호주)   D-소르비톨액, 정제수, 정제염, 옥수수전분, 덱스트린, 식물성식이섬유(대두), 합성착향료(겨자향),            산도조절제(구연산), 천연색소(홍국황색소, 치자청색소, 심황색소), 산탄검, 타마린드검  D-솔비톨, 옥수수유, 정제염, 유당, 셀룰로오스분말, 시클로덱스트린, 글구콘산, 구연산, 산탄검,합성착향료(와사비향0.4%)  D-솔비톨액28%, 옥수수기름3.8%, 프로필렌글리콜, 발효주정, 증점다당류, 산도조절제  유당20%, D-소르비톨19.3%, 옥수수유10%, 식염6.5%,등  식이섬유10.3%(대만산), 덱스트린겨자유, 산탄검, 구연산,천연색소(치자청,황색), 식염


생와사비 직접 비교해 볼까요?


시중의 한 와사비 포장지에 ‘보존료 및 합성착색료는 전혀 첨가하지 않고 천연색소만 사용한 좋은 제품입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성분 표시가 없네요. 고추냉이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우리 생활재와 아주 큰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번에 여성민우회생협에서 공급되는 참생와사비를 먹어보면 고추냉이가 그대로 들어간 것처럼 와사비 고유의 향이 그대로 느껴집니다.


 

해물요리나 일식요리에 빠질 수 없는 간장 소스에 참생와사비의 향과 맛이 한층 풍미를 더해줍니다. 부침개, 전 요리에 기름진 음식의 느끼함을 고추냉이를 넣언 간장소스에 찍어 먹으니 깔끔하게 입맛들 돋우게 해 주네요. 

요즘 해산물이 제철입니다. 해산물 먹을 때 와사비로 간장소스 만들어 먹으니 맛있습니다. 생선회 먹으러 갈 때도 참생와사비 챙겨서 가세요.  


*여성민우회생협 김현정 조합원 






★여성민우회생협 생와사비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