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물가, 큰
걱정입니다
장바구니 물가가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폭염과 이상기후로 시중 잎채소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달 말에는 맥주와 라면 등 식품 가격이 올랐습니다. 청량음료와 캔 커피, 두유 등의 가격도 곧 오를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뜩이나 경기가 좋지 않아 어려운데, 평범한 사람들만 생활을 꾸려가기가 어려워지고 있어 걱정입니다.
장바구니 물가, 앞으로가 더 걱정입니다
앞으로가 더욱 문제라고 합니다.
가깝게는 추석이, 나아가 김장철 물가도 걱정스럽습니다. 김장용 가을배추와 무의 재배 면적이 지난해보다 20% 정도 줄었다고 합니다. 작년
가을배추와 무를 기른 농민들이 별 소득을 얻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들쑥날쑥한 농산물 가격 때문입니다. 여기에 폭염 여파로 적정량을 수확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가뭄과 이상 고온 현상이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점도 걱정거리입니다. 세계 3대 곡물 주산지인
미국, 러시아, 남미가 동시에 재해를 입어 국제 밀·콩·옥수수 가격이 작년 연말과 비교해 30%가량 올랐습니다. 아마 올해 연말쯤이면 수입
곡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식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입니다.
장바구니 물가,
여성민우회생협은 내렸습니다
지난 8월 1일부터 여성민우회생협은 조합원의 부담을 덜기 위한 프로젝트 ‘생협합시다
① 행복한 가계부’를 시작했습니다. 유기농 쌀과 필수 채소, 두부·유정란·콩나물처럼 밥상을 차리는 데 꼭 필요한 생활재의 가격을 내렸습니다.
일부 대형마트처럼 ‘3개월 가격 동결’과 같은 일시적인 마케팅도 아니고, 생산자의 납품가격만 인하하게 시키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생협 운영 비용을 줄여 생산자에게는 제값을 주고, 조합원의 생활재 이용 가격은 안정시키는 가격 ‘안정’
정책입니다.
조합원의 ‘이용 집중’이 가격 안정 정책의
핵심
여성민우회생협이 이런 가격 안정 정책을 펼 수 있는 힘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 조합원들이 생활재를
더욱 많이 이용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서입니다. 조합원에게 ‘최고 품질의 생활재를 가장 적당한 가격에 공급’한다는 소비자 협동조합의 존재
이유와 운영 원칙을 신뢰하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가격 안정에 힘을 보탤 조합원
확대 캠페인
오는 8월 20일부터는 한 달 동안 ‘생협 합시다 ② 조합원 확대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조합원의
이용 집중으로 만들어가는 생활재 가격 안정 정책에 새로운 조합원들이 함께하면서 더욱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기대합니다.
이번 조합원 확대
캠페인은 이용 집중을 통한 가격 안정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예년보다 많은 신입 조합원이 가입할 수 있도록 ‘통 크게’ 준비했습니다. 주위의
소중한 이웃과 친구들에게 협동으로 만드는 흐뭇한 생활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조합원 가입을 권유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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