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켄]100% 친환경 세제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활용법

음식문화잡지 <쿠켄> 1월호에 100% 천연세제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활용법에 대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관련 정보와 생활재는 여성민우회생협에서 도움을 주었습니다.  

확인해 보세요 :)

Ⓒ <쿠켄> 1월호

 

탈취 효과와 연마 효과에는 베이킹소다
주방에서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세제다. 적당량을 물에 희석해 사용하면 냄새 제거, 찌든 때 제거, 주방도구 세척 및 채소·과일 세척에 좋다.

채소, 과일 세척 및 농약 제거
채소나 과일에 가루를 골고루 뿌려 문지른 후 물로 씻거나 1L당 2스푼의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채소나 딸기, 포도 같은 과일을 헹구듯이 씻은 뒤 맑은 물로 헹군다.

탈취 및 살균 청소에
싱크대, 레인지 후드의 청소는 베이킹소다를 적당량 뿌리고 젖은 스펀지로 닦은 후 구연산수로 다시 한 번 닦는다. 배수관은 베이킹소다를 종이컵으로 1/2컵을 뿌리고 따뜻한 물 1컵에 구연산 분말 2스푼을 녹여 베이킹 소다 위에 부으면 거품이 생기면서 탈취 및 살균 세척이 된다. 같은 방법으로 젖은 스펀지에 가루를 묻혀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곳곳의 때를 닦는다. 찌든 때라면 소다물을 미리 스프레이한 후 잠시 뒤 베이킹 소다를 젖은 스펀지에 묻혀 닦은 후 구연산수로 다시 한 번 세척하면 효과적이다. 

늘어붙은 냄비와 유리잔 세척
늘어붙은 냄비는 베이킹 소다를 적당량 물에 풀고 센 불에 15분간 끓인 후 설거지하듯이 닦는다. 또한 그릇의 묵은 때는 그릇에 물을 묻힌 후 베이킹 소다를 표면에 직접 뿌려서 하룻밤 정도 놓아 두었다 닦는다. 유리잔이나 머그는 젖은 스펀지에 베이킹 소다를 직접 뿌린 후 닦는다.

도마 살균과 냄새 제거
베이킹 소다를 도마에 뿌린 후 구연산수를 분사하고 세척하면 도마의 살균은 물론이고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다. 또한 김치통이나 반찬통에 배어 있는 냄새는 베이킹소다를 희석한 물을 담아둔 뒤 다음 날 세척한다. 쓰레기통의 악취는 베이킹 소다만 뿌린다. 정기적으로 쓰레기통을 베이킹 소다 희석한 물로 세척하면 좋다.

카펫 청소
베이킹 소다를 카펫에 골고루 뿌리고 1시간 뒤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면 나쁜 냄새까지 제거된다. 베이킹 소다가 일부 남아 있더라도 인체에는 전혀 해가 없으므로 안심할 수 있다.

곰팡이와 미생물 번식을 막아주는 구연산
화학섬유 세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세제다. 물에 희석해 섬유유연제 대신 사용할 수있으며 의류의 변색과 정전기 발생을 방지한다. 이밖에도 욕실 청소, 세탁기 청소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아기 기저귀 소독&섬유유연제
피부에 직접 닿는 아기 기저귀나 속옷 등을 세탁할 때 활용해 보자. 아기 기저귀 세탁 후 연하게 희석한 구연산수에 잠시 담가 두었다 건조시키면 세제 성분이 없어지고 색깔도 하얗다. 또한 세탁 후 마지막 헹굼 시 세탁물 높이 ‘중’을 기준으로 구연산 분말 2~3스푼을 따뜻한 물에 녹여 넣으면 정전기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세제 냄새도 없애준다. 행주 삶을 때도 베이킹 소다 1/2큰술을 넣어 삶은 후 구연산수에 헹구어 말리면 굳이 자주 삶지 않아도 된다. 흰 운동화가 누렇게 되었을 때도 세탁 후 구연산수에 운동화를 담가두면 원래 색상에 가까워진다.

젖병 소독&물 때 제거
아이들 젖병을 삶을 때 구연산 1/3스푼을 넣고 삶으면 물 때 제거 및 소독이 된다. 전기 포트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물때가 끼는데, 이때는 포트에 물을 2/3 정도 채운 뒤 구연산 1~2스푼을 넣고 약 1시간 이상 높은 온도로 끓인다.

욕실 청소 
변기 주변에 구연산수를 뿌리면 냄새가 덜 나며 변기에 찌든 때가 끼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타일 사이에 물때가 낀 부분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다음 구연산수를 뿌린 후 솔로 닦으면 물때와 곰팡이가 제거된다.



★ 여성민우회생협에서 공급하는 친환경 세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