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하나뿐인 지구]"소가 웃어야 정말 맛있는 우유가 나옵니다"

소가 웃어야 정말 맛있는 우유가 나옵니다


1월 17일(금) 오후 8시 50분, EBS <하나뿐인 지구>에서 ‘우유, 소젖을 먹는다는 것에 대해’라는 제목으로 우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실제 건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피는 다큐멘터리를 방영했습니다. 


이 방송에서는 “오래전부터 칼슘 보충제로 사랑받아 온 우유가 오히려 뼈를 산성화시켜 약하게 만든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 “20년간 세계인의 우유 섭취량과 뼈의 건강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우유를 많이 소비하는 나라일수록 대퇴골 경부 골절 발생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우유가 “암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우유 속 성장을 촉진시키는 IGF-1 호르몬이 암세포도 성장을 촉진시킨다는 보고가 있다”는 내용을 방송했습니다. 


여기에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우유 생산 과정과 가공 방법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우유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현실을 이야기했습니다. 이 방송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행복중심생협에 팜우유를 공급하는 주연섭 생산자를 소개했습니다. 





볕이 잘 드는 축사에서 자유롭게 자랍니다

주연섭 생산자가 원유를 얻는 목장의 소는 볕이 잘 드는 축사에서 생활하며, 밖으로 나가 풀을 뜯기도 하고 자유롭게 노닙니다. 우유에 대한 많은 논란은 젖소가 건강하게 자라지 못하고 도구가 되어 자라는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주연섭 생산자는 “우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사료에 첨가하는 많은 첨가물이 소를 힘들게 하고, 현 축산업은 소들의 복지가 매우 무시되어 있는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옥수수 대신 풀을 먹으며 자라는 젖소

주연섭 생산자는 GMO 우려가 많은 옥수수 사료 대신 유기농 미강, 콩과 식물의 건초, 보리·밀과 기름을 짜낸 해바라기 씨로 제작한 유기농 사료, 귀리·호밀풀 등 벼과 식물의 건초를 먹이며 소를 기릅니다. 그는 “원래 소는 풀만 먹고 젖도 짜고 고기도 생산할 수 있게 만들어진 몸체이기 때문에 자연 형태로 다시 되돌려주면 건강한 우유가 나온다”며 “소가 웃어야 정말 맛있는 우유가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건강하게 소를 기르고, 건강한 우유를 생산하는 논지엠오유가공 주연섭 생산자.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건강한 우유를 생산하는 생산자가 참 자랑스럽습니다.  


주연섭 생산자가 생산하는 우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