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요리술은 합성첨가물을 제외한 요리맛샘을 사용하세요


7월 15일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요리맛샘은 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생활재위원회에서 2011년부터 개발을 준비한 생활재입니다. 시중 요리술로 불리는 액상조미료에서 첨가물을 제외하고 행복중심생협의 생활재 선정 원칙에 따라 요리맛샘을 개발했습니다. 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생활재위원회가 개발 과정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조합원의 입맛에 맞게 선보이는 요리맛샘을 소개합니다. 


국내산 쌀을 발효시켜 만든 발효주로 만든 진짜 요리 '술'

요리맛샘은 서양의 쿠킹와인, 중국의 요리주, 일본의 미림풍과 같은 용도의 주류가 가미된 다용도 액상조미료입니다. 국내산 쌀로 만든 발효주를 원재료로 사용했으며, 레몬농축액과 프락토올리고당을 제외한 다른 성분은 모두 국산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흔히 요리술로 알려진 시중 액상조미료는 액상과당 등 당성분이 많이 첨가돼 있으며 구연산, 향미증진제 등 복합조미료도 첨가돼 있습니다. 또한 백화수복과 같이 국내산 쌀로 발효시킨 발효주가 아닌 주정(원료)을 희석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리맛샘 활용법

요리맛샘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를 연하게 해주며, 생선의 비린내 및 부스러짐을 막아 줍니다. 

① 다용도 조미용 소스로 사용하세요. 요리의 감칠맛과 풍미를 향상시켜 줍니다. 당도가 있어 설탕 대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② 각종 고기 요리에 사용하세요.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 줍니다. 고기를 연하게 해주며 맛의 풍미를 향상시킵니다.
③ 생선 요리에 사용하세요.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 줍니다. 생선살을 단단하게 유지시켜 부스러짐을 막아주며, 생선요리를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