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아시아자매회의]우정과 환희, 감동의 시간




지난 1999년부터 10년을 훌쩍 넘게 인연을 이어온 아시아 자매회의. 지난 10월 24일(수)부터 27일(토)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2012 아시아자매회의가 열렸습니다.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커져서였는지 많은 조합원과 시민들이 참석해 ‘협동조합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탈핵과 대안에너지’ 등에 대해 고민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올해 아시아자매회의의 메인 주제는 ‘협동조합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입니다. 아시아 3개국 생협들은 각국의 생협들이 펼치는 지역사회 기여 활동을 공유했습니다. 
안인숙 고양파주여성민우회생협 이사장은 ‘협동복지기금’을 사례로 들면서 “조합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 경제적 성과에만 집중하지 않고, 사회적 차원의 성과에 기초하면서 협동조합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는 내용의 주제발표를 하였습니다.
또한 다케다 쿄코 생활클럽후쿠시마 이사는 지난해 3월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이후 생활클럽후쿠시마가 펼친 재해 복구활동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대만주부연맹생협의 쉬 씨우 치아오 이사는 생협 매장을 중심으로 조합원 자녀들의 탁아를 대행하는 ‘서로 돕는 탁아소’ 운영사업과 지역 장애인 복지관 자원봉사 활동 참여 등 조합원 주도의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돌보기’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아시아 3개국 여성과 시민의 연대로 탈핵 운동 펼칠 것”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탈핵과 대안 에너지 운동’이라는 주제로 열린 분과 1토론도 눈여겨볼만합니다. 여성민우회생협이 펼치고 있는 고리 1호기 폐쇄를 위한 연대활동과 전기절약 생활재의 공급, 일본생활클럽생협의 민간 풍력발전 사업, 한국과 마찬가지로 노후 핵발전소로 인해 탈핵 운동을 벌이고 있는 대만의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이와 함께 3개국 생협은 ‘생명과 친환경을 위한 핵 없는 사회를 향한 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3개 생협은 △원자력 발전 반대 △풍력·태양광 등 재생가능 에너지 추진 △저에너지 사회 추구를 통해 “아시아 3개국 여성과 시민의 연대를 통해 더 이상 핵발전소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함께 탈핵 운동을 펼쳐 갈 것”을 결의했습니다.



2013년 아시아자매회의, 일본에서 만나요

이번 아시아 자매회의는 생협의 역사는 저마다 다르지만 처해 있는 현실과 고민의 지점은 크게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한편으로는 한 해 한 해 아시아자매회의가 거듭될수록 생협의 관심이 깊어지고 활동의 폭이 넓어짐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2013 아시아자매회의는 일본에서 개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