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심착한참치, 11월 3일부터 공급합니다




행복중심착한참치를 11월 3일(월)부터 공급합니다. 국내 최초로 MSC(지속가능한 어업 수산물) 인증을 받은 착한참치. 채낚기 가다랑어와 유기농 채종유만 넣어 참치 고유의 맛을 살렸고, 담백합니다. 


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생활재위원회는 지난 봄부터 착한참치 생산을 논의했습니다. 행복중심생협 자체인증기준을 준비하면서 수산물 역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어업해야 한다는 고민 때문이었습니다. 그린피스 코리아에서 펴낸 <한국에는 없는 착한참치>(2013년) 참고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참치캔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 결과, 기존 바다 생태계를 위협하는 집어장치(FAD) 대신 채낚기 방식으로 낚은 가다랑어로 참치캔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왜 착한참치인가요? 


01 국내 최초 지속가능한 어업 수산물(MSC) 인증을 받았습니다 

어획, 유통, 생산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수산물임을 국내 최초로 인증받았습니다. 

MSC 인증이란, 자연산 어획물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어업 자원 유지 등의 기준을 충족한 수산물에 대해 해양수산관리협의회(Marine Stewardship Council)에서 부여하는 인증입니다. 유럽 연합 등에서는 친환경적인 수산물의 어획과 가공, 유통 기준에 있어 신뢰성과 인지도가 가장 높은 지표입니다. 영국 유명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가 운영하는 식당 ‘Fifteen’은 MSC 인증 수산물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2 몰디브 산 채낚기 가다랑어로 만들었습니다

해양 생태계에 부담을 주는 집어장치 대신 채낚기 방식으로 낚은 가다랑어입니다. 집어장치는(FAD) 가다랑어뿐만 아니라 바다거북, 돌고래, 상어, 가오리 등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다 생물까지 혼획합니다. 한번에 잡아 올린 다음, 가다랑어만 골라내고 그 사이에 죽은 남은 생물들은 바다에 다시 버립니다. 

(▼집어장치로 참치를 낚는 영상. 그린피스 UK에서 유투브에 공개한 영상입니다. 꼭 보세요!!)




03 프랑스 산 유기농 채종유만 넣었습니다

몰디브 산 채낚기 가다랑어 73.2%, 프랑스 산 유기농 채종유 26.8%만 넣어 담백합니다. 야채즙이나 정제수를 넣지 않아 참치 고유의 맛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04 방사성 물질 정밀검사를 마쳤습니다

방사성 물질 정밀검사를 마친 후, HACCP 인증 시설에서 위생적으로 생산했습니다. 








 

착한참치 생산 과정 살펴보기






행복중심착한참치 보러 가기


아이들과 함께 읽는 착한참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