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브릿지협동조합과 협동을 시작합니다

행복중심생협연합회는 지난 1월 14일 서울 동대문구 장한동 해피브릿지협동조합 3층 회의실에서 해피브릿지협동조합과 전산 분야 업무 협력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날 업무 협력을 약속한 해피브릿지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최초로 주식회사에서 협동조합으로 전환한 노동자협동조합입니다.





해피브릿지협동조합 구성원들은 협동조합으로 전환을 고민하면서 이윤을 먼저 추구하는 한국 사회에서 ‘돈이 아닌 사람’, ‘경쟁이 아닌 협동’, ‘독점이 아닌 상생’이라는 가치를 선택했습니다. 주식회사가 아닌 협동조합이라는 방식을 통해 일하는 사람이 행복하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행복까지도 만들어가겠다는 도전을 시작한 것입니다.


행복중심생협과 해피브릿지협동조합이 앞으로 펼칠 업무 협력 분야는 생활재 공동구입과 외식사업을 펼치는데 두 단체에 모두 필요한 전산 분야입니다.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모아 물류 정보 시스템과 포스시스템을 함께 개발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협동조합 간의 협동으로 ‘신뢰’라는 사회적 자산을 쌓아갑니다

송인창 해피브릿지협동조합 이사장은 “협동조합 전환 두 돌이 되는 해피브릿지는 협동조합 전환 이후 협동조합다운 경영이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왔다”며 “이번 행복중심생협과의 협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면서도 우리 사회의 더 많은 사람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밝혔습니다.





안인숙 행복중심생협연합회 회장은 “오늘 시작하는 두 협동조합의 협동은 협동하면 성공하고, 행복해 질 수 있다는 생생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한국 협동조합 운동사는 오늘을 한국 사회에서 ‘신뢰’라는 사회적 자산을 협동조합끼리 구체적으로 만들어가는 첫걸음을 뗀 날로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행복중심생협연합회는 앞으로도 협동조합을 비롯해 다양한 사회적 경제 단체들과의 연대와 협력을 더욱 확대해 가려고 합니다. 연대와 협력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부족한 점은 서로 채워주면서 더 많은 행복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행복중심생협은 협동이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