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인증기준을 통해 저농약 과일의 꾸준한 생산·공급 유지할 것”

행복중심생협연합회는 지난 11월 19일 서울 마포구 가톨릭청년회관 3층 바실리오홀에서 ‘지속가능한 한국 농업을 만들어가는 행복중심생협 조합원·생산자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는 연합회 먹을거리위원회가 1년 동안의 활동을 통해 농업과 먹을거리 분야의 주요 과제로 선정한 ‘쌀 전면 개방’과 ‘2015년 저농약 인증제도 폐지’에 대한 현황을 확인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좌담회는 먹을거리기본권위원회가 주관하고 행복중심생협연합회, 행복중심생산자회, 국민농업포럼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지속가능한 한국 농업을 만들어가는 행복중심생협 조합원·생산자 좌담회 ③ 저농약 인증 폐지, 친환경 농업의 미래

“자체인증기준을 통해 저농약 과일의 꾸준한 생산·공급 유지할 것”





“행복중심생협 자체인증기준과 같은 저농약 농산물 생산자 지원책 마련 필요”

최동근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사무총장은 ‘저농약 인증 폐지와 대응방안’이라는 제목의 발제에서 저농약 인증제도 폐지 이유와 함께 생협과 같은 소비자 단체들이 해야 할 준비에 대해 조언했다.


최 사무총장은 “저농약 인증은 우리나라의 친환경 농업 기반이 취약해 단기간 내에 유기농 재배로 전환이 어려운 것을 감안해 만든 단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짚었다.


또한, “저농약 인증제도는 생협 조합원이 아닌 일반 시민들에게 농약을 사용한 농산물임을 스스로 밝히고 있어 일반 관행 농산물보다 신뢰를 얻기 어려운 역설도 존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사무총장은 “저농약 인증 폐지를 앞두고 저농약 생산자들이 무농약 인증으로 단계를 높이는 것이 아닌, GAP 인증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이는 “저농약 인증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과수류가 병충해 등에 취약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최 총장은 “저농약 생산 농가들이 무농약 생산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기술교육 보급, 친환경 농산물 직불제 마련 등의 정책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생협과 같은 소비자 단체들이 행복중심생협의 자체인증기준과 같은 자체기준을 마련해 기존 저농약 농산물 생산자들이 친환경 농업을 포기하지 않게 하는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농약 농산물 인증 폐지 유예도 고민해 봐야”

행복중심생협에 저농약 배와 도라지배즙을 공급하는 권윤주 미디언농산 생산자는 “과일의 경우 유기 자재로 방제하기 어려운 병해충이 많아 저농약 인증을 폐지하면 친환경 농사를 포기하는 농가가 많을 것”이라며 생산현장에서 느끼는 저농약 폐지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한, “저농약 인증 폐지를 유예하고 기술보급과 친환경 자재를 개발해 대책 마련 후 폐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체인증 기준을 통해 저농약 과일 계속 공급”

김은숙 행복중심생협연합회 생활재위원장은 “저농약 인증이 폐지되면 무농약 이상으로 전환하지 못한 저농약 생산자가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행복중심생협은 자체인증기준을 통해 저농약 농산물 출하기준을 제안하고 꾸준한 생산을 지원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농약 사용 여부만을 따지는 결과 중심적인 정부 주도 친환경 인증제도로는 생산자의 철학과 행복중심생협이 추구하는 가치를 다 담지 못하는 한계가 존재한다”며 “생산자의 철학·조합원이 추구하는 가치를 담은 생활재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