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는 풀을 먹어야 합니다

이번 생산자 인터뷰는 유난히 취재 일정을 잡기 어려웠습니다. 어렵사리 날짜를 잡았는데, 태풍 다나스가 온다는 소식에 취소되고 말았습니다. 주연섭 생산자가 걱정했던 건 단 한 가지였습니다. 비가 오는 날, 낯선 사람이 오는 걸 소가 반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젖소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만큼 우유 품질에도 영향이 미칩니다. 조합원에게 좋은 우유를 공급하는 게 가장 우선인 주연섭 생산자. 다행히 태풍이 온다고 했던 그 다음 날엔 날씨가 맑아 생산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사료가 다르다

논지엠오 유가공에 원유를 공급하는 젖소는 소라목장에서 자랍니다. 소라목장 젖소는 GMO 우려가 있는 옥수수 사료를 먹이지 않습니다. 대신 유기농 미강, 콩과 식물의 건초, 보리·밀과 기름을 짜낸 해바라기 씨로 제작한 유기농 사료, 귀리·호밀풀 등 벼과 식물의 건초를 먹입니다.

행복하게 자라는 젖소

젖소는 보통 생후 27개월이 지나면 송아지를 임신할 수 있습니다. 젖소 임신 기간은 9개월 정도로 이 기간엔 젖이 나오지 않습니다. 꼬박 3년을 길러야 첫 우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보통 관행에서 기르는 젖소는 이렇게 두 번 정도 송아지를 낳고, 우유를 생산하면 도축장으로 보냅니다. 왜 송아지를 두 번밖에 낳지 못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사료에 넣는 소화제 같은 보조제 때문입니다. 되새김질이라는 젖소의 소화 방식을 무시하고 소화를 빨리 시키는 소화제나 보조제를 넣으면 단기간 우유 생산량은 많아집니다. 보조제를 첨가한 사료를 급이하는 젖소의 1일 착유량은 평균 35L인데 반해, 논지엠오유가공 젖소 1일 착유량은 25L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2번 정도 거치면 우유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생산 단가가 맞지 않아 소를 도축하게 되는 것이지요. 소라목장 젖소는 보통 5회 이상 송아지를 출산합니다. 그만큼 소가 건강하게 오래 산다는 뜻입니다.

3배 더 발효시킨 논지엠오 요구르트

논지엠오 요구르트는 4~5시간 발효시키는 일반 요구르트보다 3배 더 많은 14시간 이상 발효시킵니다. 사실 맛 차이는 거의 없지만 더 오래 발효시켜야 요구르트 특유의 점성이 생기고, 영양분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시중 요구르트가 걸쭉한 이유는 안정제를 첨가하기 때문입니다. 첨가물을 넣지 않는 논지엠오 요구르트는 그만큼 더 오랜 시간 발효시켜 생산합니다.
*여름과 겨울에 요구르트 점성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최대한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려 하지만 아무래도 젖소는 겨울보다 여름에 물을 더 많이 먹습니다. 젖소가 먹는 물의 양에 따라 젖의 수분 함량이 차이가 생겨 그렇습니다.


행복중심생협 팜우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