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복더위, 물렀거라 - 따져 보고 골라 먹는 여름 보양식


가장 무덥다는 삼복더위가 눈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올 여름은 또 어떻게 이 더위를 나야 할지, 어떤 보양식을 먹으면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지, 우리 가족 보양식은 어떻게 챙기면 좋을지 고민이 듭니다. 한 끼 외식으로 해결하려다가도 첨가물이나 식재료에 대한 걱정이 앞섭니다. 올 여름 보양식, 여성민우회생협 조합원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요? 


보양식이요? 고민이 되죠. 한 지붕 아래 같이 사는 가족인데도 이렇게 체질이 제각각인지. 남편은 열이 많아 여름 내내 선풍기를 껴안고 사는데, 전 추위를 잘 타고 속이 차서 차가운 걸 잘 못 먹어요. 고등학생 딸아이는 한참 다이어트 한다고 저녁은 잘 먹지 않고, 아들은 부쩍 활동량도 먹는 양도 늘어서 어떻게 밥상을 차려 줘야 할지 고민이죠. 매년 삼계탕을 보양식으로 먹었는데, 이번에는 체질과 생활 패턴에 맞게 준비해 보려고요. 조금 수고롭겠지만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보양식으로 올 여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낼 거에요. 




몸에 열이 많아 선풍기 없이는 잠을 못 자는 아빠에게, 돼지고기 보쌈

몸에 열이 많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돼지고기가 좋습니다. 돼지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비타민 B1이 많아 만성 피로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구워 먹는 것보다는 수육이나 찜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올림돈보쌈 500g 씨알 8,000원, 보쌈재료 50g 자연애 3,300원


물 3L에 보쌈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끓으면 중불에서 30분간 더 끓입니다. 보쌈용 고기 2근을 넣고 강불에서 20분간 끓이고, 중불에서 30분간 익을 때까지 삶습니다. 잘 잘라서 접시에 놓고 김치나 파무침과 함께 드세요.


배탈이 자주 나고 속이 찬 엄마에게, 삼계탕

삼계탕은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며 쉽게 피로하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좋은 보양식입니다. 따뜻한 기운을 가진 삼계탕은 소화를 돕고 기운을 북돋워줍니다. 


울금삼계탕 900g 선농 10,100원, 삼계 2마리 씨알 8,900원(25% ↓), 육계 1마리 씨알 5,700원(25% ↓)

삼계탕만들기 56g 동우당제약 5,700원 → 5,100원,  한방삼계탕재료 145g 유기샘 3,900원


울금삼계탕은 냉장고에서 6~7시간 정도 해동한 뒤 용기에 옮긴 후 강한 불에 끓입니다. 

삼계탕은 찹쌀을 불린 후 닭에 찹쌀을 넣은 뒤, 한방삼계탕재료와 닭을 넣고 약한 불에 2시간이나 강한 불에 30분가량 끓입니다. 


다이어트를 포기할 수 없는 딸에게, 훈제오리 샐러드

오리는 성질이 서늘해 몸에 열이 많으면서 허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흰오리고기는 본성이 차고 달며, 몸을 보호하고 장부를 조화롭게 해 열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채소와 함께 곁들여 샐러드로 먹으면 간편한 한 끼 식사로도 좋습니다. 


오리훈제 350g 선농 13,500원, 쌈모음 200g 팔당 2,200원, 파프리카 2개 진주 3,900원


오리훈제를 뜨거운 물에 데친 뒤, 채소 위에 올려 소스와 함께 먹습니다. 


활동량이 많고 한참 자라는 아들에게, 장어강정

장어는 몸에 열이 있고 쉽게 피곤을 느끼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단백질과 지방, 이온화된 칼슘이 많아 정력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어의 쫄깃한 식감에 매콤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먹기 좋습니다. 


손질바다장어 600g 에코푸드코리아 19,700원


장어를 자른 뒤 양파, 생강을 갈고 매실액기스, 소금을 넣고 밑간합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통마늘과 생강을 볶은 뒤 조청,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액기스, 간장 약간을 넣고 양념을 만듭니다. 밑간한 장어에 튀김가루와 전분을 넣고 섞은 뒤, 팬에 기름을 충분히 두른 후 튀깁니다. 양념과 튀긴 장어를 약한 불에서 잘 버무려 준 뒤, 깻잎과 양파, 생강과 함께 먹습니다.


★여성민우회생협 홈페이지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