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신 요리전문가에게 배우는 제철 밥상

[고양파주여성민우회생협, 안전 밥상 지킴이] 

윤혜신 요리전문가에게 배우는 제철 밥상


5월 29일(화) 오전 10시, 고양파주여성민우회생협 장항동 교육장에서 안전밥상 지킴이 양성 과정의 5번째 강의가 열렸습니다. 이번 강의는 건강요리전문가 윤혜신 선생님의 ‘제철재료로 만드는 제철음식’이라는 제목으로 요리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착한밥상이야기>의 저자이기도 한 윤혜신 선생님은 서울에서 태어나 지내다 2004년 당진으로 귀농을 해 농사를 지으며 한정식 전문 요리점 ‘미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리 실습에 앞서 윤혜신 선생님은 제철 밥상에 대한 중요성과 함께 우리 밥상의 4가지 균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밥, 나물, 된장, 김치입니다. 밥상 실습도 이 구성에 맞춰 진행했습니다. 


윤혜신 요리전문가


요즘은 ‘제철’ 채소와 과일에 대한 기준이 모호해졌습니다. 기온의 변화와 하우스 재배 작물이 나오면서 제철이 오기 전에, 혹은 철이 지나서도 먹을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이 가장 건강하고, 제철에 맞게 신진대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건 역시 제철에 나는 식재료만한 게 없겠지요


열심히 강의를 들으며


오늘의 메뉴는 ‘우엉현미밥’, ‘들깨버섯탕’, ‘당근샐러드’, ‘마늘종잡채’, ‘나물전’입니다. 안전밥상 지킴이 과정에 함께하는 조합원들은 열심히 필기를 하며 윤혜신 선생님의 강의를 듣습니다. 


전통적으로 우리 조상들은 나물 밥상 위주로 식사를 했습니다. 사람은 장이 길기 때문에 육식보다는 섬유질이 많은 채식 밥상이 몸에 더 좋다고 합니다. 고기는 장에 오래 남으면 부패하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기 때문이죠. 육식동물들은 그래서 장 길이 짧다고 합니다. 고기는 귀하게 자란 고기를, 아껴서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구워 먹는 것보다 되도록 데치거나 보쌈으로 먹는 게 몸에 좋습니다. 


마늘쫑과 당근 다듬기


장류와 김치류는 우리 고유의 발명품입니다. 간장, 된장 같은 장류에는 미생물이 들어 있고 항암 작용을 합니다. 탄수화물을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나트륨이 꼭 필요합니다. 된장, 간장, 고추장 등으로 그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김치에는 유산균이 풍부합니다. 김치국물 한 숟가락에 잇는 유산균이 시중 요구르트 하나에 들어 있는 유산균보다 훨씬 많습니다. 지금 우리가 먹는 김치 종류는 고작해야 10가지 이하지만, 조선 중엽 요리책에 보면 김치 종류만 500여 가지가 된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모든 채소로 다양한 김치를 만들어 먹은 것입니다. 


정말 맛있어요!


이어지는 요리 실습에서도 조합원들은 일을 분담하며, 오늘의 메뉴를 함께 만들었습니다. 요리법은 생각보다 무척 간단합니다. 제철 채소 고유의 맛이 그대로 살아 있는 간단하면서도 정갈한 요리법으로 금세 밥상이 완성되었습니다. 


맛있는 식사 시간


제철 재료로 만드는 밥상, 그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레시피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