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멜라민 그릇 발암물질 검출, 여성민우회생협 스테인리스 밀폐용기와 삼선자기 그릇으로 바꾸세요

중국산 멜라민 그릇 발암물질 검출, 

여성민우회생협 스테인리스 밀폐용기와 삼선자기 그릇으로 바꾸세요


중국산 멜라민 그릇 발암물질 검출


최근 중국산 멜라민 식기류와 주방도구에서 기준치의 3배에서 5배 이상의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되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과거에도 중국산 식기류에서 납 성분이 검출되는가 하면, 플라스틱 식기류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었다는 내용의 뉴스가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시중 식기류 종류 


플라스틱 식기류




플라스틱 식기류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멜라민 수지는 가볍고 깨지지 않는데다 열에 강하고 원하는 색과 모양을 낼 수 있어 ‘만능 식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이들 이유식 그릇부터 튀김 젓가락까지 많은 용도로 사용합니다. 


식물성 펄프로 만들어 플라스틱 식기류 중에서 그나마 가장 낫다고 하지만 멜라민 수지를 모방한 경질 플라스틱 제품과의 구별이 어렵고, 진짜 멜라민이라 하더라도 합성수지를 첨가해야 모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멜라민 식기에 뜨거운 국 등을 담으면 발암 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미량이나마 검출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학부모들이 학교 급식에 멜라민 재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멜라민(melamine)은 공업용 화학 물질로 체내에 들어왔을 경우 신강 계통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물질입니다. 


몇 년 전 멜라민이 함유된 중국산 분유를 먹고 신장결석 등의 증세를 보여 치료를 받은 중국의 영·유아가 5만 3천 명에 이르는 등 멜라민 분유 파동이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멜라민 식기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도 일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냄비


알루미늄은 알츠하이머 환자가 일반인에 비해 알루미늄 농도가 10배 이상 높게 검출되고 있다는 점과 알루미늄의 체내 축적은 카드뮴처럼 골연화증과 수은처럼 신경장애 및 빈혈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었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독성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몇 중 코팅을 한 제품이라 해도 알루미늄 냄비는 사용하면서 코팅이 벗겨진 채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인체에 소량이라도 축적될 수밖에 없습니다. 



유리류


유리 그릇은 100% 규조토로 만든 식기라면 안전합니다. 보통 음료병, 주스병이 100% 규조토로 만들어진 유리입니다. 


하지만 이런 유리는 깨지기 쉽기 때문에 내구성을 강화하고 전자레인지나 오븐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면서 규조토에 금속을 합성해 만드는 유리 그릇이 많습니다. 납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여성민우회생협이 공급하는 

스테인리스 주방도구와 삼선자기 그릇과 예산옹기 쌀독


여성민우회생협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주방도구와 삼선자기 그릇류를 공급합니다.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스테인리스 제품은 안전한 식기류에 속합니다. 스테인리스는 니켈과 철강의 합금인데, 니켈 자체는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이지만, 합성수지와 합성 가공한 소재들과는 달리 스테인리스는 당히 견고한 분자 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합성 성분의 일부가 녹아 나오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스테인리스가 녹이 잘 슬지 않는 이유가 바로 그 점입니다. 철과 니켈의 결합이 느슨하다면 녹이 쉽게 슬게 됩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이라고 알고 있는 것 중에는 알루미늄 소재에 스테인리스 코팅을 한 것이 있다라는 말이 있는데, 알루미늄에 스테인리스를 코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스테인리스 코팅이 벗겨지면서 알루미늄이 드러나는 제품은 실제 스테인리스를 사용한 것이 아니며, 알루미늄에 외부의 힘을 가해 단단하게 만드는 제품(주물제품)들입니다. 


알루미늄에 스테인리스를 겹처리하는 공정을 제대로 하면 스테인리스가 벗겨지는 일은 없으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민우회생협이 공급하는 스테인리스 냄비와 프라이팬은 ‘스테인리스-알루미늄-스테인리스’ 통 삼중구조로 열전도율이 뛰어나고 열분포가 고르게 되어 한 군데만 타거나 잘 눌러 붙지 않습니다. 몸체와 뚜껑, 손잡이 모두 스테인리스로 제작해 안전하고 견고합니다. 


밀폐찬통은 음식물이 배이지 않아 위생적이며, 변색, 냄새 배임이 없어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민우회생협은 스테인리스 냄비와 팬, 찜기, 믹싱볼, 밀폐찬통을 공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보기 



삼선자기 그릇과 예산옹기 쌀독


도자기에 바르는 유약은 흙의 표면을 싸서 아름다움을 주는 동시에 강도를 더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유약을 바르는지에 따라 도자기의 유해성이 판가름 납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도자기 제품은 합성 화학 유약을 발라서 만듭니다. 보통 1200도 정도 되는 고온에서 도자기를 구우면 유약에 포함된 납 성분이 어느 정도 없어지지만 대량 생산되는 도자기를 구울 때는 그렇게 높은 온도로 굽지 않습니다. 온도를 높이는 게 어렵기 때문입니다. 


몇 년 전 일제 유명 도자기 표면에서 많은 양의 납이 검출된 적이 있어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여성민우회생협이 공급하는 삼선자기 식기류는 백자토와 분청토를 섞어 만든 고백자로 흙 고유의 색이 그대로 나타나는 회백색의 자기입니다. 국내산 흙 80%와 베트남산 흙 20%를 섞어 반죽한 후 석고틀에서 성형합니다. 국내산 흙은 수급이 어려워 베트남산 흙을 섞어 제작합니다. 


성형한 그릇은 950도에서 초벌구이를 합니다. 표면에 천연 안료로 그림을 그린 후 유약을 발라 1250도에서 재벌구이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유약은 천연 돌을 미세하게 분쇄하여 물에 개어 만든 유약입니다. 높은 온도에서 재벌구이를 하기 때문에 유해 물질까지 다 태울 수 있습니다. 





쌀독은 예산옹기에서 만든 옹기를 공급합니다. 옹기는 자기와 달리 진흙으로 반죽해 성형한 후 무늬를 넣고 말립니다. 잿물을 바른 후 다시 말리고, 1250도의 가마에서 12~14시간 동안 굽습니다. 


기는 숨을 쉬는 그릇입니다. 진흙 안에 있는 수많은 모래 알갱이가 미세한 공기구멍을 만들어 내는데 그 구멍으로 안과 밖으로 공기가 통해 쌀을 담아 두어도 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자기는 공기가 통하지 않고 내구성이 뛰어나 식기류나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에 비해 옹기는 전통적으로 저장이나 발효를 위해 많이 사용했습니다. 삼국시대부터 만들어 사용한 옹기는 전 세계에서 우리 민족만이 가지는 독특한 유산입니다. 조상들은 집안 구석구석을 다스리는 신이 있다고 믿었고, 옹기는 집안을 지키는 가신을 모시는 데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침, 저녁으로 장독대에 정화수를 떠놓고 집안의 평화를 기원하기도 했습니다. 자기와 옹기에는 우리의 삶과 문화, 지혜가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