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곤증 잡는 봄나물, 아는 만큼 맛있다


봄나물이 제철이라 도망간 입맛이 돌아오네
언 땅이 녹고 아지랑이 피어오르는 새봄입니다. 한없이 배푸는 자연은 이즈음 우리에게 갖가지 봄나물을 내어줍니다. 양지바른 땅에는 반가운 냉이, 씀바귀, 돌나물, 얼갈이가 한창. 나물을 해먹기도 하고 겉절이도 만듭니다. 뒤이어 나는 봄쑥으로 쑥개떡, 쑥송편도 만듭니다. 봄나물은 쌉싸래한 맛과 아삭한 식감, 상쾌하고 향긋한 향으로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 줍니다. 


춘곤증 잡는 봄나물

봄나물은 춘곤증을 이기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봄이 시작될 무렵 찾아오는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식후 쏟아지는 졸음인 식곤증, 식욕감소, 소화불량 등이 춘공증의 대표적인 징후입니다.

동작구에 사는 임영애 조합원은 “봄이 다가오면서 체력이 많이 부족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감기도 잘 걸리고 식욕도 없어 걱정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춘곤증을 이기기 위해 될 수 있으면 제철 채소인 봄나물을 식탁에 자주 올립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쭈꾸미와 장어 같은 해산물도 봄에 더 자주 먹습니다. 다양한 해산물 요리와 새콤 달콤하게 무친 봄나물을 준비하면 식욕이 다시 돌아옵니다.”

봄나물은 엽록소, 베타카로틴, 비타민C가 풍부해 춘곤증으로 나른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또한 봄나물은 항산화 성분이 많아 각종 암이나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여성민우회생협의 친환경 봄나물로 선택하세요

생채로 많이 먹는 봄나물, 친환경 재배는 필수입니다. 여성민우회생협의 봄나물은 살균제, 살충제, 생장촉진제 등 일체의 화학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키웁니다.  
▶여성민우회생협 홈페이지에서 보기


봄나물, 무쳐야 산다!
봄철 보약과도 같은 봄나물, 제대로 먹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봄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C는 열에 쉽게 파괴되므로 국이나 나물, 부침보다는 생채로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새콤하게 무치거나 겉절이를 하면 맛도 좋고 영양도 온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나물마다 재료를 다듬는 노하우도 조금씩 다릅니다. 도시에서 나고 자란 사람에겐 낯선 씀바귀는 쓴맛이 강하므로 데쳐서 찬물에 오래 우린 다음 요리합니다. 돌나물과 얼갈이는 겉절이를 만들 때 오래 버무리면 풋내가 나므로 살살 버무립니다.

생명의 기운 가득한 봄나물로 온 가족 봄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