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복지사업]엄마와 아이가 다 행복한 그곳, 다행

2월 7일, 협동복지사업으로 진행 중인 육아소모임 ‘다행’에서 엄마들을 위한 탈핵 강좌가 도봉구 방학동의 커뮤니티 까페 <나무야 나무야>에서 열렸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원자력발전에 대한 관심과 집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행’에서 함께하는 엄마와 아이들도 원자력 발전에 대해 함께 강의를 듣기 위해 모였습니다.


이번 강의는 김현 녹색당 창당준비위원이 맡아 주었습니다. 김현 선생님은 작년 여성민우회생협 협동복지사업 기금배분 심사위원이었습니다. ‘다행’ 가족들과 선생님 모두 그 사실을 알고, 한참을 반가워했습니다.

김현 선생님

 
후쿠시마 이후, 우리는 어떤 세상을 준비해야 할까요? 이미 원전에 대한 우려와 불안전에 대한 건 어느 정도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번 일본 후쿠시마에서 유출된 방사능 물질의 양이 많게는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168.5배에 달한다고 일본 정부에서 공식 인정했습니다. 
방사능 피폭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미량이면 ‘괜찮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인체에 영향이 없는 정도의 피폭’이라는 건 없다고 합니다. 아무리 미세한 피폭이라도 DNA를 포함한 분자결합을 방사선이 절단, 파괴하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일본의 한 박사가 이야기했죠. 

대한민국에서는 여전히 원전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21개가 있고, 7개가 건설 중이며, 6개가 계획중이고, 8개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원전은 불공평합니다. 원전의 위치를 보면 모두 사람이 많이 없는 시골입니다. 서울과 수도권에는 짓지 않죠. 안전하다고 주장하면서도 정작 발전소를 지을 때는 사람이 드문 곳에 짓습니다. 원전은 비경제적입니다. 사용한 핵연료는 10만년 동안 보관해야 하고, 건설비와 유지비, 폐기비 등을 보면 단가가 가장 높은 에너지이기도 합니다. 

탈핵으로 가기 위해서는 수명이 끝난 핵발전소를 의무적으로 폐쇄하고, 신규발전소 건설을 전면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에너지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재생가능에너지를 확대해야 합니다. 탈핵을 위해서는 ‘정치’가 중요합니다. 총선과 대선의 이슈로 원자력발전소 문제를 들고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지역차원의 에너지전환 추진이 필요합니다. 이미 박원순 서울 시장이 핵발전소 1기를 없애는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민 한사람 한사람의 관심과 집중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위해서 원자력발전소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고 알아야 합니다.


김현 선생님의 강의가 끝나고, 함께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다행’에서 함께하는 조합원들이 싸온 도시락을 나눠 먹으며 뒷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아이들이 편안하게 뛰어 놀고,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엄마들은 밥을 먹습니다. 각자 싸온 반찬을 나누고, 요리법도 묻고, 그동안 지낸 이야기도 나누며 풍성한 점심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식사 후에 ‘물물교환’이 펼쳐졌습니다. 아침에 올 때, 다들 짐이 많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아이들 짐이겠거니 했는데, 그 안에 도시락과 함께 나눌 물건이 들어 있었던 모양입니다.


테이블 위에 하나둘 펼쳐놓는데 벌써부터 흥민진진합니다. 누가 어떤 물건을 가지고 왔는지 살핍니다. 작아진 아이옷부터 살림살이까지 내게는 필요없어진 물건이 다른 사람에겐 필요한 물건이 됩니다. 금세 테이블이 가득 찼습니다. 물건 탐색을 한 후, 제비뽑기로 순서를 고릅니다. 번호 순서대로 먼저 가져가고 싶은 걸 집으면 됩니다. 그렇게 물건이 없어질 때까지 서로서로 물건을 나눕니다. 


열정의 물물교환 시간이 끝난 뒤, 여유롭게 앉아 차를 마십니다.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신나게 놀고, 엄마들이 모여 안내지를 보며 생활재에 대한 이야기도 나눕니다. 다행에 함께하는 엄마와 아이들이 늘어 이제 20명이 되었습니다. 육아, 살림에 대한 정보가 나눠지고 같은 동네에 사는 엄마들이 서로 모여 친구가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가베놀이를 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활동과 이야기로 채워져가는 ‘다행’. 한참 엄마와 아이가 ‘다’ ‘행’복하게 협동복지사업을 진행 중입니다.